Back

회사소식

LIG넥스원, 군인공제회·IBK캐피탈과 함께 방산혁신 펀드 결성 2024.02.14

· LIG넥스원, 군인공제회, IBK캐피탈 총 800억 규모 방산혁신 펀드 조성 추진 
· LIG넥스원과 IBK캐피탈 공동 운용, “테크기업 조기 발굴·육성으로 K-방산 혁신 지원할 것”

LIG넥스원, 군인공제회, IBK캐피탈이 국방 분야의 미래기술 발전을 견인할 유망기업의 발굴, 육성 및 혁신 생태계 조성을 위해 뜻을 모았다.
LIG넥스원과 군인공제회는 14일 서울 강남구 군인공제회에서 신익현 LIG넥스원 사장, 정재관 군인공제회 이사장, 함석호 IBK캐피탈 사장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LIG넥스원-IBK캐피탈 방산혁신 신기술투자조합 제1호’ 조성을위한 결성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새롭게 조성되는 방산혁신 펀드는 총 800억 원 규모로 군인공제회가 400억 원, LIG넥스원 150억 원, IBK캐피탈이 250억 원을 출자하여 블라인드펀드로 조성된다. 
LIG넥스원과 IBK캐피탈이 공동 운용사를 담당하여, AI, 로봇, 무인화에서 사이버,항공우주, 반도체, 신소재 등에 이르는 국방·미래 분야의 유망기업을 대상으로 투자를 진행하게 된다.
※ 블라인드펀드 : 투자 대상을 정하지 않은 상태에서 투자펀드를 조성한 이후 우량 투자 대상이 확보되면 투자를 집행하는 방식의 펀드

이와 함께 △유망 스타트업의 조기 발굴 △방위산업 진출 지원 △네트워크 교류 등을 통해 방산업계, 투자회사, 스타트업이 함께 성장하는 혁신 생태계를 조성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최근 유무인복합체계 등을 중심으로 전장 환경의 진화 및 무기체계의 첨단화·고도화가 빠르게 진행되며,
4차 산업혁명 기술 등을적용한 R&D 역량 확보는 국방 분야의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군에서도 군·산·학·연 협력 생태계 조성을 주요 목표로 설정하고 국방 중소·벤처기업의 육성을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 중이다.

LIG넥스원은 첨단 무기체계 개발 과정에서 쌓아온 네트워크에 군인공제회의 인프라, IBK캐피탈의 펀드 운영 노하우를 접목해,
새롭게 조성되는 방산 펀드가 K-방산 혁신 생태계의 마중물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는 계획이다.